aws MFA OTP를 잃어버렸을 때 (Google Authenticator) - DevOps엔지니어가 한 스프린트 업무를 통째로 날릴뻔한 썰

새 아이폰을 구매하고 기존 아이폰에서 마이그레이션했다. 나는 마이그레이션을 하면, Google Authenticator 앱 정보가 그대로 넘어올 거라 생각했다. 사실 아무 생각도 안하고 쓰던 아이폰을 초기화했다. 😅
매일 aws 웹콘솔을 접속하는 나에게 MFA OTP를 잃어버린 사고는 매우 치명적이었다. 이걸 당장 복구하지 않는다면, 업무에 큰 차질을 빚을 수 있었다. 급한 마음에 aws 로그인 화면에서 복구할 수 있는 옵션에 진입했다. email 인증, 그리고 그 이후엔 전화번호로 ARS인증을 해야하는데 aws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지, 내 전화번호로는 전화가 걸려오지 않았다.

[AWS Support로 문의하십시오.] 버튼을 눌러 Support case를 남겼다. 그랬더니 30분 안으로 전화가 왔다.

인도인 억양의 직원이 약간의 신분 확인 이후에 어떤 상황인지 영어로 물어봤고, “니네 시스템에서 내 번호로 전화를 못건다, 최대한 빨리 MFA 문제를 해결해주세요.”라고 정중하게 요청하였다.

약간의 상담 이후에 다음 날 한국시간 기준 오후 12시-1시 사이에 전담팀의 콜백을 어레인지하였고, 오후 1시를 약간 넘은 시간에 전화가 왔다. 미국계 상담원인듯 하였고, 신분확인 이후에 내 aws계정에 걸려있는 MFA를 바로 제거해줬다. 업무 일정에 아무런 영향없이 사고 접수 24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했다. 생각보다 빠르게 해결되서 다행.
이 일을 AWSKRUG 페이스북 그룹에 공유했더니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. Authy 나 1Password를 사용해야겠다는 결론. AWSKRUG Facebook Group / Slack 에 가입하도록 하자. 많은 사용자들의 집단지성을 느낄 수 있는 커뮤니티이다.